본문 바로가기
  • 오롯이 성장하는 사람
책이라는우주/심리학과 비문학

[샤샤세이건] 우리, 이토록 작은 존재들을 위하여

by 굿에디터 2023. 8. 21.
반응형


칼세이건 딸인 샤샤세이건의 일상의 대한 고찰을 다룬책이다.

우리에게 무언가 문제가 있으며 그걸 극복하려고 노력 해야 한다는 기본 전제에는 물론 당연히 동의한다.외국인 혐오, 권위주의, 폭력 등이 그런 문제다. 과거에 수십 명 정 도가 무리를 짓고 살 때는 이런 끔찍한 성향에도 어떤 쓸모 가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지금은 70억 인구가 함 께, 이전 어느 때보다 더 가까이 함께 산다. 과학과 기술을 통해 서로의 삶을 보고 서로의 언어를 말하고 서로의 관습 을 배울 수 있게 되었다. 광대한 우주 속 우리 세계가 얼마 나 작은지도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니 당연히 다정함을 키 워야 한다. 아버지가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어떤 사람이 당신과 의견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내버려두라. 수천억 개 의 은하 가운데서도 또다른 사람 하나를 찾을 수가 없을 테 니까." 나는 우리의 원죄는 성# 이나 지식욕이 아니라 서로 에 대한 잔인함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진정으로 속죄해 야 하는 건 그것이다. -113p

나한테 말한 것도 아닌데 내가 끼어들었다.
"아에 그래요. 진짜 믿는 거 아니죠?' 나는 테이를 건내면
'에서 큰소리로 이렇게 말하고 그 여자분이 한 말에서 들립 점을 신나게 지적했다. 나는 재미있는 지적 도전이고 장난 기 있는 도발이라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상대방은 재미 있어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번뜩 깨달았다. 그 사람을 욕보 이고 있었다. 그 자리에 있던 다른 사람들도 내가 엄청나게 재수없게 군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아마도 그날 내가 무언가 다른 일 때문에 자신감을 잃었 기 때문이었던 듯하다. 나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못되게 구는 까닭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거나 아니면 자신감 부족을 보상하려는 마음 때문이 라고 생각한다. -114p

오류 수정이야말로 과학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과학자들 은 틀리지 않는 사람들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다. 역사 상 가장 위대한 지성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은 오류를 범 했다. 과학과 종교의 결정적 차이는, 나보다 앞에 왔던 사람 들, 내가 그 어깨를 디디고 서는 선각자들, 내가 아는 모든 것을 가르쳐준 사람(교사, 영웅, 멘토)의 생각이 옳지 않음을 입증하면 좋은 과학자가 된다는 점이다. 그러면 과학자는 자기 할 일을 한 것이다. 그러나 좋은 목사, 랍비, 성직자, 수 도사는 반대로 전통을 고수하는 이다.
아버지는 이런 글을 쓴 적이 있다. " 과학자는 종종 '그거아주 좋은 논증입니다. 내 생각이 틀렸습니다'라고 말하고 자기 생각을 수정하고 다시는 이전 생각을 되풀이하지 않 는다. 과학에서는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난다. 사실 이런 일 이 지금보다 더 많아야 한다. 하지만 과학자도 인간이라 변 화를 겪어내기가 고통스러울 때가 있다." 맞는 말이다. 내가 틀렸어. 내가 실수했어. 내가 잘못했어.
이기적이었어. 치사했어. 어리석었어. 생각이 없었어. 미안해.
이런 말을 하기가 왜 그리 어려울까? 사람은 누구나 다 잘 못을 저지르는 존재인데도? -120~121p

나는 시민의 임무는 고분고분 순응하지 않고 의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곧 하게 될 시민 서약 에 이런 내용이 들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나는 지도 자들이 하는 말 전부를 의심하겠다고 약속합니다.” 그게 진정으로 제퍼슨의 정신을 계승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나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사용하겠다고 약속합니다. 독립적 사고를 기르겠다고 약속합니다. 독립적 판 단을 할 수 있게 스스로 공부하겠다고 약속합니다.” 이런 진술이 맹세문에 들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여러분 스스로 약속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약속이 이 나라에 여 러분이 줄 수 있는 선물이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175p

기념할 만한 사건을 떠올리기에 가장 좋은 시 점은 지구가 한 바퀴 돌아 그 일이 일어났을 때와 같은 위 치에 왔을 때라고 생각한다. 그러니 천문학과 관련이 있는 관습이다. 지구가 해를 기준으로 같은 위치에 왔을 때 기념 일이나 생일을 된다. 그렇지만 태양계 전체가 우리은하에 서 2억 2500만 년 주기로 공전하기 때문에, 같은 위치에 있 더라도 사실상 모든 게 다른 위치에 있기도 하다. -189p

나는 점성술은 전혀 믿지 않지만 그래도 우리 아기가 언 제 태어날지에는 무척 신경을 썼다. 아이가 8월 4일에 태어 나면 어떤 패턴에 들어맞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인간의 뇌는 패턴을 아주 잘 찾아내는데 패턴을 찾아내면 진화적 으로 유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갓난아기는 사람 얼굴 의 패턴을 알아본다. 두 눈과 코, 입이 우리가 익히 아는 형 대로 배열된 것을 알아보고 웃음을 짓는다. 이렇게 반응하 면 아기가 보고 있는 얼굴의 주인과 아기 사이에 유대감이 생기고 그 얼굴의 주인이 아기를 더 잘 돌봐줄 가능성이 커진다. -194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