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오롯이 성장하는 사람
맞춤법

[헷갈리는 맞춤법] 그러므로 vs 그럼으로

by 굿에디터 2023. 2. 20.
반응형

블로그를 쓰거나 글을 쓸 때 은근히 헷갈려서 검색해보게 되는 맞춤법이 있다. 바로 '그러므로', 와 '그럼으로' 이다.

둘이 발음은 같으나 의미는 확연히 다르다.

 

1.  그러므로


그러므로는 '때문에' 라는 의미가 들어있다.

앞 내용이 뒷 내용의 원인이나 근거가 될때 쓰인다.

'그런 까닭으로, 그렇기 때문에, 그런 즉, 따라서, 그러니까'로 바꾸어 쓸 수 있다. 

그러므로는 부사이다. 

 

[예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o)
인간은 말을 한다. 그러므로 다른 동물들과 구별된다. (o)
법규가 그러므로 예외를 둘 수는 없다. (o)
노래는 감정이다. 그러므로 노래를 권한다는 것은 감정을 강요하는 것과도 같은 일이다. (o)

 

2.  그럼으로


그럼으로는 '~를 통해' 로 해석된다.

앞의 내용을 실행함으로써 뒷말의 결과가 온다는 의미를 가진다. 즉, 앞의 내용이 뒤의 결과를 위한 도구나 수단이 된다.
'그렇게 하다'의 준말 '그러다'에 도구나 수단의 의미를 가진 조사가 붙어 앞 내용을 통해서(도구로 해서) 뒤 내용의 결과를 이끌었음을 표현해주는 말이다. 

 

[예시]

나는 생각한다. 그럼으로 나의 능력을 계발한다. (o)   ☞ 생각하는 것을 통해 나의 능력을 계발한다. 
인간은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한다. 그럼므로 다른 사람과 소통한다. (o) ☞ 말을 하는 것을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한다.
법규가 그럼므로 강제력을 갖는다. (o) ☞ 법규를 통해 강제력을 갖는다.
나는 열심히 논다. 그럼므로 삶의 활력을 찾는다. (o) ☞ 노는 것을 통해 삶의 활력을 찾는다. 

 

 

 

 

 

출처: 100명 중 98명이 틀리는 한글 맞춤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