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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App기획 [iPhone 앱 스타일]

by 굿에디터 2015.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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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HIG] 원칙을 준수한 앱을 살펴보며 앱 스타일을 배운다. 

출처 : Designing the iPhone User Experience 



유용성 앱


·주로 날씨, 주식 시세, 교통정보, 스포츠 경기결과앱 등이 속한다. 

·앱의 주요 태스크 수행보다 설정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면 사자가 그 앱을 외면할 수도 있다.

·1.5m가량 떨어져서도 눈대중으로 앱을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홈 스크린으로 이동해서 앱 아이콘을 누르는 단 2개의 단계를 거쳐 날씨 정보에 접근 할 수 있어야한다.





ex. 야후날씨 앱


 


생산성 앱


·주로 소셜네트워킹, 모바일 뱅킹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

·유용성 앱에 비해 훨씬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오랜 시간 사용될 수 있지만 유용성 앱과 마찬가지로 설정 과정이 최소화 되어야한다.

·목록과 상세보기로 구성된 계층적 구조를 지닌다. 

·목록보기에는 문자, 이미지, 비디오 같은 항목들이 스크롤 가능한 목록 형태로 나타나며 앱의 다른 섹션으로 이동할 수 있는 탭 컨트롤도 함께 제공된다. 상세보기에는 목록 항목의 상세 정보와 즐겨찾기 또는 이메일 보내기 같은 관련 도구가 제공된다.

·앱이 현재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하고 저장된 목록에서 목적지를 표시해준다면 더욱 유용할것이다. 

·많은 사용자는 하나의 앱으로 여러 목표를 달성한다. 예를들어 Foursquare앱으로 특정 장소에 체크인을 하고, 길을 찾고, 포스퀘어 커뮤니티의 회원들과 연결된다. 


1. 접속 유

사용자가 아이폰을 쓰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친구와 가족, 동료와 계속 연결돼 있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접속 유지 앱의 공통적인 특성은 메세지 작성, 메세지 관리, 연락처 관리, 알림 기능이다.


2. 길안

아이폰 3g이후 버전부터 탑재된 GPS와 자기력계(magnetometer)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어디든 찾아갈 수 있다. 길안내 앱의 공통적 특성은 지도, 방향, 현재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 주변의 무언가를 찾아내는 능력이다.


3. 정보검색

앱은 일반적으로 기존 웹 서비스에 접속하지만 오프라인 접속을 고려해 정보를 다운로드하고 캐시에 저장할 수도 있다. 검색, 북마크, 최근 기록, 즐겨찾기, 특집 컨텐츠, 컨텐츠 제작 도구, 알림 기능이 있다.


4. 거래와 조회

페덱스앱처럼 소포 조회, 판매 물품 조회, 할 일 목록이나 칼로리 계산, 운동 기록 같은 개인 목표 관리를 위한 수많은 앱이 있다. 목표 설정, 현재 상태 확인 가능, 특정 기간별 진행 상태를 나타내는 그래프, 알림 기능이 있다.




몰입형 앱


·게임, 미디어 감상, 전문적인 태스크 수행에 사용되는 앱이다. 몰입형 앱은 컨텐츠 중심에 맞춤화된 UX가 특징이다. 

·다수의 게임, 영화, 책과 악기 앱에서처럼 상단의 배터리와 네트워크 상태 알림 영역을 포함한 전체 화면을 점유하여 사용자가 오로지 주요 컨텐층만 집중하게 만든다. 설정과 컨트롤 버튼은 숨김 상태와 노출상태의 두가지가 있고 사용자가 스크린을 가볍게 누르면 겹쳐 보인다. 

·몰입형 앱은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에 정의된 표준 컨트롤에서 벗어나 완전히 맞춤화된 UX를 제공하기 때문에 앱 전체를 몰입형으로 만들고 싶다는 유혹을 느낄 땐 유용성이나 생산성 앱 스타일로는 디자인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표준 컨트롤을 사용하는 편이 사용자 입장에서 학습하고 사용하기 편하다.

·아이폰 SDK 3.0이후 버전에서 추가된 것 중 하나가 디바이스 성능 프레임워크이다. 이 프레임워크를 통해 개발자는 어떤 디바이스에서 앱이 실행 중인지와 어떤 종류의 태스크가 디바이스에서 실행 가능한지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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