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가는 UX 디자인ㅣ한빛미디어
도서 [오래가는 UX 디자인], 한빛미디어 에서는 사용자 경험 UX (User Experience)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명해주고있다. UX에 대해 깊고 자세하게 알기 유용한 책이다.
사용자 경험 UX (User Experience)
사람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관한 주제를 연구하는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분야에서 사용자 중심 디자인 UCD (User Centered Design)을 설명할 때 사용되는 단어였다.
닐슨 노먼 그룹이 정의한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사용자 경험 UX (User Experience)이란 사용자가 기업, 서비스, 기업의 제품과 상호작용하면서 얻는 모든 측면의 경험을 의미한다.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첫번째 조건은 고객의 요구를 정확하게 만족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고객의 만족을 위해서 그들을 귀찮게 하거나 혼란스럽게 해서는 안 된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단순함과 우아함인데, 이런 특징은 사람들이 가지고 싶고 사용하고 싶어하는 제품을 만드는 바탕이 된다. 정말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면 고객이 직접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 이상을 제공해야 하며, 체크리스트에 나열된 기능을 제공하는 수준을 넘어서야 한다.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는 기업은 공학, 마케팅, 그래픽 디자인과 제품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같은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매끄럽게 통합해야 한다.
제품뿐만이 아니라 서비스도 아우른다
일반적으로 제품을 디자인할 때는 디자인팀이 제품 자체에 대해서만 논의할 때가 많은데, 좀 더 확장된 개념으로 생각할때는 서비스와 제품을 함께 이야기하기도 한다. 어떤 제품을 사용자 경험(UX)을 고민한 제품이라고 이야기하려면 디자인할 때 제품의 성능과 기능을 고민하는 외에도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 관점에서 제품의 기능과 관련 서비스를 잘 통합해야 한다. 더 크게 보자면 제품을 디자인할 때 제품과 함께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기업의 이미지, 고객 지원 방식, 광고와 마케팅 문구 같은 유무형의 메시지를 함께 고민해야 전체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UX(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 개척자, 도널드 노먼
사용자 경험 UX (User Experience)은 도널드 노먼 덕분에 전문 용어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도널드 노먼(Donald Norman)은 인지과학의 대부이자, 〈비즈니스 위크〉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 중 한 사람. UX(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 디자인 개념과 인간 중심 디자인이라는 분야를 개척하고 연구해온 심리학자이자 디자인 교육자. 세계적인 디자인 컨설팅 기업 ‘닐슨 노먼 그룹’의 공동설립자이자, 디자인 전문 기업 아이디오(IDEO)의 이사이며, 애플의 부사장으로 재직하기도 했다. 현재는 캘리포니아 대학교 (UCSD) 인지과학과와 노스웨스턴 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명예교수다. 2010년부터 국책사업 WCU(World Class University) 프로그램 지원에 따라 KAIST 산업디자인학과에 석학교수로 초빙돼 국내 강단에 서기도 했다.
제품과 기업, 소비자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과 디자인의 패러다임이 사람을 향하는 인간 중심 디자인 개념을 최초로 만들어냈다. 또한 UX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통해 단순한 디자인 경영을 넘어 사용자의 마음을 이해하는 디자인을 제품에 반영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지금까지 전작에서 미래 사회의 디자인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온 노먼 교수는 이 책에서 인간 중심 디자인을 바탕으로 디자인과 인간의 행동방식을 살펴본다. 동시에 인간의 삶과 행동양식이 얼마나 다양하고 복잡하게 유기적으로 얽혀 있는지, 디자인이 이런 복잡성을 생활 속에서 어떻게 풀어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심플함을 외치면서 결국엔 복잡한 제품을 선택하는 사용자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잡을 것인지 알려준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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