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오롯이 성장하는 사람
UX

App기획 [모바일 UX 기초]

by 굿에디터 2015. 10. 30.
반응형


UI/UX 

UI : 눈에 보이는 디자인

UX : 눈에 보이지 않는 사용자의 만족감까지 고려한 디자인



좋은 UX 디자인


차별화(Different) : 좋은 UX디자인은 다른 곳에서는 맛볼 수 없는 무언가가 있어야한다.

펀(Fun) : 좋은 UX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에게 즐거움, 재미를 줄 수 있어야한다. 

감성(Emotion) : 좋은 UX디자인은 고객의 감성을 자극해야한다. 



UX의 고려대상


Interaction

사용자와 디바이스간의 상호작용

'토킹 칼' : 사용자의 소리를 따라 하는 디바이스 -> 사용자는 재미를 느끼게 된다. 

재미있는 인터랙션 연구가 중요하다. 

 

Communication 

손동작을 통한 메시지 전달이나 핸드폰을 돌리는 방법을 통한 메시지 전달 등 무한한 발전가능성이 있음.

스마트폰의 다양한 센서와 카메라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연구가 필요함.


Process

일의 순서가 바뀌는 것에 대해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재미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SMS 프로세스의 변화를 통해 사용자에게 취향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ex. 과거: SMS작성 -> 수신인 검색 -> 발송

    현재: 수신인 검색 -> 대화내용 확인 -> SMS작성 -> 발송 


Response 

핸드폰의 'On/Off'시 다양한 반응과 관련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익숙하지 않으면서도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아이템 연구 



모바일 디바이스의 4대 리스크

리소스 

cpu의 연산처리 능력 :여러 개의 앱이 멀티태스킹 될수록 리스크 증가

메모리 용량 : 하드디스크가 없으므로 메모리의 효율적인 사용이 중요하다. 

배터리의 지속시간 : GPS 이용시, mp3나 카메라 사용시 소모량 크다. 

네트워크의 수신능력 : 와이파이의 경우 와이파이존이 있어야 하므로 주변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스크린

스크린 사이즈 : 작은 화면은 기획자나 디자이너 및 개발자에게 리스크지만 사용자들이 익숙해지면서 이를 큰 문제로 생각하고 있지 않는다. but 각각의 화면사이즈에 대한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인터페이스 

작은 버튼과 키패드는 편리한 환경은 아니다. 

개인마다 손가락의 크기와 길이가 다른다는 점도 문제이다.

표본데이터를 기준으로 한 아이콘 사이즈


비용부담

다른나라에 비해 우리나라가 저렴하지만 아직은 부담스러운 무선데이타 이용요금 



모바일 UX설계시 고려사항


형태와 색상이 정보가 될 수 있는가? 

버튼과 리스트만 잘 배치하면 되는가? 

개인을 위해 특화되어 있는가? 모바일기기는 사용자와 함께 있는 분신과 같은 존재 

실내외 언제 어디서나 이용이 편리한가? 

밤이나, 낮이나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편리하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ux고려

통신환경을 고려하고 있는가? 

사용자마다 다른 만족도를 고려하고 있는가? 보통 9mm -최소7mm

타이포그래피, 심벌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감성적인가? 논리적인가? 



모바일 UX설계의 원리

 

조직성

게슈탈트의 형태인식 이론(근접성, 유사성의 원리 적용) 

들쑥날쑥 디자인 보다는 격자방식의 잘 정리된 UI가 편안함과 인지면에서 뛰어나다. 

 

경제성

많은것을 보여주려 하기보다는 꼭 필요한 것을 보기 쉽게 자주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간결하고 명료한 표현, 중요한 것에 대해서는 강조하는 방법을 사용해 경제성을 추구한다. 

 

일관성 

하나의 앱에 여러가지를 담으려 하기보다는 보여주고자 하는 그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 낫다.

만일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일관성을 유지해, 여러 가지를 보여주더라도 그 앱의 목적에 귀결되게 해야한다. 

 

예측성 

사용자가 익숙한 환경을 디자인하여 기존 경험을 연상할 수 있도록 한다. 

 

안정성 

사용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적절한 효과음 및 애니메이션 활용

로딩 알림 효과 등 사용 (로딩시 나올때 %진행까지 표시해주면 사용자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흥미성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UX 

친근한 캐릭터의 등장

최근의 영상 트렌드인 3D활용

기본 UX 원리에 충실했다면 흥미성도 고려해야 한다.

 

심미성  

개성있는 미를 추구한다. 


출처:https://skwinwin.com/ 

단순 개인 소장용 강의 요약자료입니다. 문제가 될 시 바로 삭제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p기획 [안드로이드 UX/UI]  (0) 2015.10.30
App기획 [모바일 UX실무]  (0) 2015.10.30
App기획 [개발방식 확정하기]  (0) 2015.10.15
App기획 [정보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  (0) 2015.10.14
App기획 [사용자 니즈 분석]  (0) 2015.10.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