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오롯이 성장하는 사람
UX

App기획 [사용자 니즈 분석]

by 굿에디터 2015. 10. 14.
반응형





STEP1. 페르소나

페르소나란?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잇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ex)증권사 앱 기획 경우

리서치 자료를 통해 주로 사용할 고객의 연령층과 성향 파악 후 이를 기초로 남성은 "홍길동", 여성은 "김영숙"등 가상 명의 명명.

복수의 페르소나 존재할 수 있다. 



STEP2. 사용성 테스트 계획

페르소나 작성 후 이들을 대상으로한 서비스 기능, 디자인에 대한 피드백 얻기 위함.

테스트 참가자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세부 진행방법을 기술하는 것이 목표이다.

테스트를 할 경우 사용자들의 진솔한 의견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적절한 시간배분과 휴식이 필요하다.

ex)

목적: 사용성 테스트를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를 보여주는것

대상 : 서비스 담당부서(ux팀), 프로젝트 주무부서

규모: 간단하게는 몇시간만에

작성시점: 프로젝트 초반  



STEP3. 사용성 테스트 결과




STEP4. 사용성 테스트 레포트

사용성 테스트의 결과를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산출물

·테스크 중심의 보고서 : 테스크에 따라 그룹을 묶고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식

·화면 중심의 보고서 : 메인 화면부터 나머지 전화면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는 방식

※ 제작TIP

·여유가 된다면 사용성 테스트와 사용성 보고서를 모두 시행한다면 더 많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중요한 점은 명확한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출처:https://skwinwin.com/ 

단순 개인 소장용 강의 요약자료입니다. 문제가 될 시 바로 삭제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