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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모바일 UI/UX디자인 [UX역사]

by 굿에디터 2015.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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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역사

1.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주방 컨베이어 벨트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주방 컨베이어 벨트 디자인이 시초이다.

 밀라노 공작의 만찬 준비를 위한 주방 식자재 배달 컨베이어 벨트 디자인.

 불규칙한 작동으로 인해 성공하지 못했지만 니즈에 의한 기술의 제공/개발/디자인했다는 면에서 UX의 시초라 볼 수 있다.

 

2. 1900년대초의 테일러와 산업혁명

프레드릭 윈슬로우 테일러, 최초의 매니지먼트 컨설턴트이자 기계 엔지니어.

테일러리즘이 헨리 포드의 대량 생산의 시초가 되었다.

근로자들 및 도구에 대한 효율성과 인터랙션(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정립하며 테일러 시스템을 창안했다.




3. 1948년 토요타, 인간을 고려한 생산 시스템

일본의 토요타 자동차 주식회사 또한 포드사처럼 엔지니어링과 생산 부분에 효율성을 중시했지만, 근로자들의 노력 또한 중요 요소로 간주했다.

토요타의 성공으로 인해 기계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요소도 점착 관심받기 시작했다.

도요타 생산방식(TPS)

도요타 생산 방식(Toyota Production System) 이란 낭비 없는 생산활동을 통해 무 재고 생산시스템(Non Stock Production System) 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부품)을 필요로 하는 때에 필요로 하는 양() 만큼만 만든다는Just in Time 사상" "기계·설비에 인간의 지혜를 짜 넣어 이상(異常)이 있을 때기계·설비가 스스로 정지하고 이러한 사실을 사람에게 알리게 하여 100% 양품(良品)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는 지혜 있는 자동화[혹은 인() 변 붙은 자동화(自動化)]“의 두 가지 사상 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요타 생산방식의 특징은 물건 만드는 방법에서 『뒤집어 생각하기』에 있다 하겠다. 종래의 생산 방식이 공정순서대로 첫 공정에서 최종 공정까지 주어진 생산계획에 의해서 순차적으로 밀어내기 식의 생산(Push)방식이었다면, 도요타 생산방식은 후() 공정이 고객이라는 관점에서 고객인 후 공정이 필요로 하는 물건을 필요로 하는 때에 전() 공정으로 인수하러 간다는 역() 발상을 하고 있는 것이다




 도요타 생산 방식(Toyota Production System) 이란 낭비 없는 생산활동을 통해 무 재고 생산시스템(Non Stock Production System) 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부품)을 필요로 하는 때에 필요로 하는 양() 만큼만 만든다는Just in Time 사상" "기계·설비에 인간의 지혜를 짜 넣어 이상(異常)이 있을 때기계·설비가 스스로 정지하고 이러한 사실을 사람에게 알리게 하여 100% 양품(良品)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는 지혜 있는 자동화[혹은 인() 변 붙은 자동화(自動化)]“의 두 가지 사상 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요타 생산방식의 특징은 물건 만드는 방법에서 『뒤집어 생각하기』에 있다 하겠다. 종래의 생산 방식이 공정순서대로 첫 공정에서 최종 공정까지 주어진 생산계획에 의해서 순차적으로 밀어내기 식의 생산(Push)방식이었다면, 도요타 생산방식은 후() 공정이 고객이라는 관점에서 고객인 후 공정이 필요로 하는 물건을 필요로 하는 때에 전() 공정으로 인수하러 간다는 역() 발상을 하고 있는 것이다.

 

4. 1955년 헨리 드레이퍼스의 인체공학적 디자인

헨리 드레이퍼스는 미국 1세대 산업디자이너로서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알려졌다.

취향이나 주관적 개념이 아니라 인간의 체형, 동작의 범위, 움직임 등을 고려하여 실용성에 기반을 둔 객관성 있는 디자인으로 접근했다.(에르고노믹 디자인)


Trimline desk telephone (1968)


Princess telephone (1959)



New York Central Railroad streamlined Mercury train



NYC Hudson locomotive for the Twentieth Century Limited(1938)



종래 기차 여행의 개념 자체를 바꾸기 위해 기관차에서부터 객차 인테리어와 식당차의 커피잔 세트에 이르기까지 기차 전체를 '토털 디자인'(TOTAL DESIGN)의 개념으로 디자인한 것이다. 특히 혁신적인 '머큐리 기관차'는 종래의 증기기관차가 지닌 구조적 복잡성을 단순한 유선형의 외관으로 통합 대치함으로써 기관차의 미래상을 제시하기에 충분했다. 그는 후속 모델로 1938년에 '허드슨(Hudson) J-3A'라는 매우 독특한 형태의 기관차 디자인도 선보였다. 이 기관차는 1955년 영화 [007 골든아이] 속에 등장한 최첨단 무장 기관차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강력한 미래 이미지를 남겼다. 또한 객차 인테리어는 기존의 차량과 달리 시각적으로 훨씬 더 넓어 보이면서 좌석은 기능적으로 앉기 편하게 디자인되었다.따라서 승객들은 비행기나 자동차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 20세기 최고의 운송 수단에 탑승했다는 매혹적인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필로디자인 p173)

            

                           


5. 1966년 월트 디즈니의 디즈니랜드


윌트디자니는 최신 기술이 쓰여지는 곳은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곳이 되어야한다고 주장했다




 

 

6. 1970년 제록스의 Palo Alto Research Center

제록스의 팔로 알토 리서치 센터인 PARC에서는 컴퓨터에 관한 주요한 디자인과 기능 등을 많이 만들어냈다특히 Human Computer Interaction 에 관한 다수 주요 결과물들이 나왔고 그 중 GUI마우스가 주요 발명품이다.





7. 1995년 최초의 UX전문가 도널드 노먼

컴퓨터 공학도이자 인지분야의 과학자인 도널드 노먼이 애플에 합류하면서 본인의 업무를 User Experience Architect로 명명하면서 UX라는 용어를 알리게 되었다.
미적인 부분을 넘어서 사용성과 기능성에 대한 디자인 개념을 명확히했다.


우리가 친숙하지 않은 물건을 처음부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아무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다면이것은 우연의 산물이 아니라 누군가가 세심하게 신경을 써서 잘 디자인한 덕분이다

-Donald A. Normal




 

8.2007년 아이폰 출시

애플 스티브 잡스가 2007년 아이폰을 출시함에 따라 사용자 경험이라는 단어는 일반인에게도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UX진화

사용자들은 그들의 니즈를 손쉽게 충족시킬 수 있게되고, 보다 저렴하고 보다 쉽게 접근 가능해진다사물인터넷 IoT를 통해 인터넷을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게된다

 

 출처:https://skwinw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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