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페르소나
페르소나란?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잇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ex)증권사 앱 기획 경우
리서치 자료를 통해 주로 사용할 고객의 연령층과 성향 파악 후 이를 기초로 남성은 "홍길동", 여성은 "김영숙"등 가상 명의 명명.
복수의 페르소나 존재할 수 있다.
STEP2. 사용성 테스트 계획
페르소나 작성 후 이들을 대상으로한 서비스 기능, 디자인에 대한 피드백 얻기 위함.
테스트 참가자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세부 진행방법을 기술하는 것이 목표이다.
테스트를 할 경우 사용자들의 진솔한 의견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적절한 시간배분과 휴식이 필요하다.
ex)
목적: 사용성 테스트를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를 보여주는것
대상 : 서비스 담당부서(ux팀), 프로젝트 주무부서
규모: 간단하게는 몇시간만에
작성시점: 프로젝트 초반
STEP3. 사용성 테스트 결과
STEP4. 사용성 테스트 레포트
사용성 테스트의 결과를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산출물
·테스크 중심의 보고서 : 테스크에 따라 그룹을 묶고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식
·화면 중심의 보고서 : 메인 화면부터 나머지 전화면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는 방식
※ 제작TIP
·여유가 된다면 사용성 테스트와 사용성 보고서를 모두 시행한다면 더 많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중요한 점은 명확한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 출처:https://skwinw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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